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건강보험 vs 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꼭 따져봐야 할 것 3가지

by @딜레탕트 2011. 7. 26.
건강보험은 생명보험사에서 판매하는 보험상품입니다. 보험약관에 정해놓은 금액 만큼만 보장해주고 있는 보험상품이기도 합니다.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수술이나 입원 시 가입된 특약의 보장금액에 따라 1종부터 5종까지 차등적으로 지급하고 있지요.

그에 반해 민영의료보험, 즉 의료실비보험은 손해보험사에서 주로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보험약관에서 보장하지 않는 손해 이외의 모든 질병이나 상해에 대해 본인부담금을 실비로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료실비보험


그런데 여기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민영의료보험, 즉 실비의료보험에 가입했다고 해서 모든 질병과 모든 상해를 전부 다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실제로 많은 보험가입자들은 보험사고가 발생하고 나서야 그러한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보험사는 보험계약자가 납입하는 월납, 또는 일시납 보험료를 가지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상황에 대해 치료비 등을 지급하게 된다면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보험사는 모든 질병과 상해에 대해서 보장해줄 수 없는 노릇일 터이고, 그에 대한 내용을 보험약관에 반드시 명시를 해 놓게 된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 가입과 관련하여 꼭 따져봐야 할 것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통적으로 보장하지 않는 손해비용을 확인하십시오


손해보험사에서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 등의 명목으로 보장해주는 금액은 최저 3천만 원에서 최고 1억 원까지입니다. 통원의료비는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금액 중 최저 30만 원에서 최고 50만 원까지 보장을 해주고 있고요.

그렇다면, 보험사에서 공통적으로 보상하지 아니하는 손해비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 볼까요?


▶ 치과, 정신과 치료 (질병으로 인한 치과치료 제외)
▶ 한방병원, 한의원에서의 통원치료 및 보신용약재
▶ 의료보조기구입 및 대체비용
▶ 상위병실 차액의 50%
▶ 자동차보험, 산재보험의 의료비


사실 그 동안 치질은 모든 의료실비보험상품에서는 보장하지 않았었는데 2009년 10월 1일, 표준화 방안에 의해 치질 등의 항문질환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보장하지 않았던 한방치료 통원의료비와 질병으로 인한 치과치료의 경우도 변경 후에는 보장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단, 치과치료 및 한방치료나 항문질환(치질)이라 하더라도 국민건강보험법상 요양급여에 해당하지 않는 비급여 의료비에 대해서는 보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기억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는 자동갱신 주기가 있습니다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와 같은 의료비담보에는 의료수가인상이나 손해률상승 등의 사유로 3년 또는 5년마다 갱신주기가 있기 때문에 보험에 가입하기 전 미리 꼼꼼하게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해보험사는 중대형 보험사 일수록 3년자동 갱신제도를, 중하위 보험사 일수록 5년자동갱신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도 기억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중복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민영의료보험, 즉 의료실비보험은 2개 이상 가입을 한다 하더라도 중복해서 보상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생명보험상품과 손해보험상품을 각각 가입했을 경우에는 중복보상을 해줍니다만 의료실비보험을 2개 이상 가입했을 경우에는 중복보상을 해주지 않고 있으니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손해보험은 비례보상원칙을 적용하고 있어 증권확인 시 실비보험 상품을 2개 이상 중복해서 가입하고 있다면, 한가지 상품은 반드시 담보를 축소하거나 해지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험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보험에 가입하겠다는 마음을 먹었더라도 보험사나 보험상품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면 결정하기가 쉽지만은 않을 겁니다. 얼핏보면 다 비슷해 보이는 보험상품이지만 실상은 서로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또 일반인이 봐서는 파악하기 힘든 내용들도 분명히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보장의 내역이라든가, 약관의 내용 등을 정확하게 상담해 줄 수 있는 보험전문가의 조언은 확실히 힘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상담에서부터 시작하여 보험가입, 나아가 보험사고에 대한 보상절차까지 전체적으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면 그 만큼 보험에 가입하기가 편할 테니까요.

그럴 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바로 보험비교사이트입니다. 보험이라는 것은 한번 가입하면 20~30년을 한결같이 납입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입전부터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