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익로그

스마트 컨슈머의 알뜰한 소비를 돕는 알짜배기 정보

by @딜레탕트 2012. 7. 4.
솟구치는 물가에 비해 벌어들이는 수입은 언제나 제자리인지라 한숨이 나오는 요즘입니다. 올 휴가철에는 어디 가까운 곳에서라도 쉬고 싶지만 가볍기만 한 주머니 사정이 이를 허락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가장 먼저 지출되는 돈을 어떻게 하면 최대한 줄일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되나 봅니다.

자신도 모르게 새어 나가는 돈. 이것만 잘 관리해도 꽤나 짭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뭔가 어려울 것 같은 '재테크'라는 말도 새어 나가는 돈을 관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지요?

이처럼 지속되는 불황으로 '새는 돈'을 아끼려는 이른 바 '스마트 컨슈머' 즉, 알뜰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수료 없는 고금리 통장, 반값 휴대폰, 저렴한 가격의 각종 소셜 커머스 상품들을 잘만 활용하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실속 있는 소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 컨슈머들의 알뜰 소비를 돕는 다양한 상품 및 실속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스마트컨슈머스마트컨슈머


수수료 면제 혜택에 고금리 제공하는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내지갑통장'


지난 5월 29일 출시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내지갑통장은 수수료 없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자동화기기(ATM)를 이용할 수 있는 데다 높은 수준의 금리 등 우대 혜택을 한 곳에서 받을 수 있어 경쟁력있는 상품으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내지갑통장은 실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자동화기기 및 전자금융 거래 수수료 등을 모두 면제해주는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다는군요.

내지갑통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 보자면, 전국 모든 은행 자동화기기(ATM/CD) 출금 수수료는 물론 타행이체 수수료(월 5회)까지 면제되며 50만 원 초과, 200만 원 이하 잔액에는 연 4.1%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은행의 급여통장에만 한정되었던 혜택의 폭을 넓혀, 고정급여가 없는 주부 및 기타소득자까지 월 1회 70만 원 상당의 입금거래만 있으면 누구나 내지갑통장의 수수료면제 및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다더군요.

뿐만 아니라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청구액이 30만 원 이상이거나 내지갑통장에서 당월 자동이체 3건 이상 실제 이체 등의 2차 조건을 충족할 경우에는 50만 원 초과, 200만 원 이하의 잔액에 대해서 4.5%까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도 반값시대! 온세텔레콤, MVNO 서비스 '스노우맨'


매월 지불하는 통신비만 줄여도 1년 간 모으면 꽤 큰 돈이 됩니다. 지난 5월부터 소비자가 자유롭게 이통사와 단말기를 별도로 선택할 수 있는 단말기자급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본인의 휴대폰 사용 패턴에 맞춘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요금제가 운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달 론칭한 온세텔레콤 스노우맨 서비스는 소량 음성 위주 이용자 및 알뜰파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기존 이통사 대비 기본료가 최대 50%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휴대폰 사용이 많지 않은 소비자라면 무료통화가 제공되는 3만 원 이상 요금제들을 두고 고민할 필요가 없어진 셈입니다.

음성위주 사용자라면 기본료 5,500원에 초당 1.8원이 부과되는 음성표준 요금제와 월 1만 원에 70분 무료 요금제를 고려해 볼 만하겠고요, 스마트폰 요금제로는 기본료 1만7천 원에 통화 100분, 데이터 100MB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실속 17 요금제 등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앱도 가격비교하고 산다! 최저가 앱 찾아주는 '모아앱'


알뜰소비의 기본은 다름 아닌 최저가격 구매에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온라인 오픈마켓이나 가격비교사이트에서 가능하던 가격비교를 이젠 스마트폰에서 앱 구매 시에도 할 수 있어 더욱 스마트한 소비가 가능해졌습니다.


지난 11일 다날미디어에서 출시한 모아앱(MoaApp)은 여러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마켓들의 정보를 종합, 비교 분석해 최저가 앱을 검색해 줍니다. 각 앱 정보 아래 모든 마켓의 판매 가격을 일렬로 노출해 한 눈에 가격 비교를 할 수 있는 데다가 앱 순위 정보를 제공하고 푸시 알림을 통해 가격 할인이나 변동사항, 업데이트와 같은 정보도 전달하고 있습니다.


명품, 제 값 다 주고 사면 손해? 위메이크프라이스의 '프라이빗 라운지'


합리적 소비와는 다소 거리가 멀어 보였던 명품 쇼핑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제 고가 명품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해졌기 때문이지요.


소셜커머스 위메이크프라이스에서는 올 해 초 명품관 서비스 프라이빗라운지를 오픈해 매일 새로운 브랜드를 면세점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픈 이래 샤넬, 루이비통, 지방시 등 유수의 명품 브랜드 가방 뿐만 아니라 안경, 스피커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어 명품 브랜드 구매력이 높은 30대 계층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도 다이어트 중, 자동차 보험료 절약 팁 확인하기


이 밖에도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는 팁도 있습니다. 치솟는 기름값 등으로 경제적 부담이 가중된 자동차 운전자에게 자동차 보험료는 부담스럽기 마련이지요.


이런 운전자의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초 금융감독원은 서민우대자동차보험의 할인 폭과 가입대상을 확대하고, 작년 말에는 보험료 절약형 상품인 주행거리연동보험을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행거리연동특약(속칭 마일리지보험)에 가입하면 연간 주행거리(7,000㎞ 이하)에 따라 보험료를 5~13% 할인 받을 수 있으며, 승용차요일제특약에 가입해도 보험료를 평균 8.7%나 절약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 범위한정과 블랙박스 장착 유무 등에 따라서도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것저것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특약사항을 잘만 활용한다면 매월 지출되고 있는 비용 중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는 자동차 보혐료도 다이어트가 가능해지리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