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100세시대 연령별 보험재테크 방법

by @딜레탕트 2012. 9. 4.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사회적·경제적 위기감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제활동을 하는 동안에도 치솟는 물가를 따라가기 힘든 요즘인데, 고령화로 인해 경제활동이 불가능한 은퇴 후의 기간이 너무 길기 때문입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물론이요, 개인들까지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애를 쓰고 있지만, 속 시원한 해결책은 찾기 힘든 현실입니다.


이에 연령별로 100세, 또는 110세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보험재테크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재테크보험재테크



20대의 보험재테크

20대는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경제적으로는 스스로 독립을 꾀하며, 여행이나 취미 등과 같은 활동도 많은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대에는 보험료 부담이 가급적 적은 상품으로 본인의 생존치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실손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과 건강보험, 암보험 등이 좋다는 뜻입니다.

또한 재해사망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상해보험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여유가 있다면 미래를 위해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으로 대비하는 것도 좋을 테고요.

이때, 보장기간이 100세까지로 같다 하더라도 20대 가입하는 것이 30대 40대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보험 가입시기는 먼저, 보장기간은 길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0대에는 경제력 등이 충분치 않을 수 있으므로 보장을 받는 상품 위주로 설계를 하고, 여유가 된다면 연금보험, 변액보험 과 같이 장기적인 재테크와 노후준비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연금보험의 경우 가능하면 빨리 준비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므로 큰 금액을 하려 하기 보다는 소액이라도 먼저 시작하는 것이 하나의 요령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0대의 보험재테크

30대는 가족이라는 단위에서의 보험설계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30대에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으로는 실손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과 건강보험, 종신보험 및 정기보험, 변액보험, 운전자보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우선 30대 가장이라면 가족들을 위해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으로 유족에 대한 보장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본인의 병원비 해결 등을 위해 실손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 건강보험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우자의 경우에는 유족보장 보다는 본인의 병원비를 해결할 수 있는 상품에 보다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적으로 실손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 건강보험 그리고 추가적으로 암보험 등의 가입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보험과 운전이 필수인 시대이므로 운전시 각종 법적비용을 해결할 수 있는 운전자보험 등에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겠습니다.

또한 30대에는 자녀가 있는 시기이므로 자녀에 대한 보장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0대의 보험재테크

40대에는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안정기에 해당됩니다. 나날이 성장하는 자녀로 인한 지출이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노후에 대한 대비를 하지 못하고 있었다면, 본격적인 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장인 경우에는 유족에 대한 보장을 할 수 있는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을 준비해야 하며, 본인의 생존 치료시 병원비를 해결할 수 있는 실손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이나 건강보험, 암보험 등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암이 본격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암에 대한 보장이 없다면 이에 대한 대비도 미리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40대는 유족보장, 생존치료 보장, 노후 대비, 자녀보장 등으로 고민이 많은 시기입니다. 미리미리 준비해 왔다면 별 상관 없겠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본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우선적으로 판단하여 하나하나 준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50대이상의 보험재테크

50대는 암발생률이 크게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특히 60대 이후에는 암으로 인한 사망자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질병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50대 이상인 경우에는 소득이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 없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만일 소득은 있지만 준비된 보험재테크가 없는 경우일 때에는, 우선적으로 건강보험 또는 실버보험 등을 통해 생존 시 병원치료비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은퇴자금 등으로 여유가 있는 경우일 때에는, 노후대비를 위해 즉시연금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며, 자녀의 입장에서는 50대 이상의 부모를 위해 상조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만일 나이가 많거나 병력 등이 있어서 보험가입이 어려울 경우에는 무심사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독신일 경우

결혼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독신이라면 사망 등 유족보장 보다는 노후생존 시 필요한 연금과 아팠을 때 혜택을 볼 수 있는 상품위주로 고령화를 대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연금보험 등의 준비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병원실비가 지원되는 실손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도 우선적인 가입대상 상품입니다. 여기에 암보험과 각종 질병 등으로 인한 수술, 입원 시 정액으로 추가 되는 건강보험 등도 같이 가입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병원 입원 시 주위에 간호할 사람이 없다면 이를 감안하여 실비보장 외에 입원비, 간병비 등이 추가로 지급되는 상품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