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100세시대 노후생활 대비는 변액연금보험으로~

by @딜레탕트 2011. 12. 29.
우리나라 직장인은 본인이 희망하는 퇴직연령보다 훨씬 빠른 시기에 은퇴를 해야 하는 불안감을 갖고 생활합니다. 직장인뿐만 아니라 자영업자인 경우에도 건강상의 이유뿐만 아니라 여러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부득이 은퇴를 고민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요.

은퇴 이후에 맞닥뜨리게 되는 가장 큰 부담은 역시 금전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데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와 기업, 그리고 개인의 3박자가 잘 맞아떨어진 3층보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변액연금보험변액연금보험

직장인과 동일한 보장금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연금 납부액을 더 크게 가져가야 할 터이니 직장인 수준의 3층보장을 기대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영업자라고 해서 매월, 또는 매년 연금으로 납부할 금액을 선뜻 떼어낼 만큼 여유롭다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효율적으로 개인연금을 준비할 수 있을까요?

많은 보험전문가들은 그에 대한 해법으로 변액연금보험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변액연금보험이 어떤 보험상품인지, 가입을 할 때는 어떤 것에 유의해야 하는 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3층보장이라 함은 국가가 운영하는 국민연금, 기업이 운영하는 퇴직연금, 그리고 개인이 스스로 알아서 준비하는 개인연금을 일컫는 말입니다. 허나 현실적으로는 이 3가지 모두를 함께 갖춘다는 것이 그리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누구에게나 목적자금이 있을 터인데, 수시로 지출되는 가계비 때문에 흐지부지 없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자녀에 대한 교육비는 무시하지 못할 만큼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또 하나의 문제가 덧붙여집니다. 그나마 직장인에게는 퇴직연금이라는 것을 보조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을 터이지만, 자영업자는 그 또한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변액연금보험이란?

변액연금보험이란 명칭에서 언뜻 연상되는 느낌은 뭔가가 확정적이지 않고 변동적이라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원금 보장은 되는 보험상품일까?', '원금이 까일 수도 있는 걸까?', '수익이 발생하면 어느 정도까지 나는 걸까?', '중도해지는 가능할까?', '투기 개념으로 봐야 하는 상품일까?'... 하는 오만가지 잡생각이 들면서 머릿속을 어지럽힙니다.


변액연금보험이란 연금전환시점에 수익률이 마이너스라 하더라도 원금을 보장해주기 위한 장치를 해놓았다고 합니다. 어떻게? 납입 보험료중 50% 정도는 안정적인 채권형 펀드에다 투입하도록 강제하고 있더랍니다.

가입자로서 원금 보장+투자이익을 바라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무엇보다 먼저 원금 보장이 되고, 투자에 대한 안정적인 수익까지 창출시키고 싶어 하지요.

연금보험 비교 전문사이트 연금플러스에 따르면, 변액연금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일시적인 주가 흐름에 일희일비하지 않으면서 10년 이상의 장기적 관점에서 노후를 준비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변액연금보험에 가입을 해야 꾸준히 유지해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변액연금보험 상품비교 및 변액연금보험 선택 기준

1. 안정성

원금 보장을 기본으로 하면서 추가로 원금의 200% 이상 조건부 보장을 해주는 등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다만, 조건부 보장이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상품 선택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2. 수익성


상품 특성상 50% 정도는 채권형 펀드에 의무 투입되지만 모든 상품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보험사 상품에 따라 설정 비율이 다를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러니 주식 편입 비율이 높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텐데요, 주식 편입 비율이 높은 상품은 장기투자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수수료


수수료는 초기에 발생하는 사업비와 운용에 따라 누적되는 펀드운용보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사업비와 운용보수가 저렴한 상품일수록 자신에게 돌아가는 연금재원은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4. 옵션 및 조건

부부형 옵션, 중도 사망시 연금 보증기간, 연금수령 형태별 특징 등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