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로그

9년전 6호 태풍 '망온'과 닮은 2020년 5호 태풍 '장미', 오지 마 제발~

by @딜레탕트 2011. 7. 12.

장맛비로 전국이 신음하고 있는 와중에 올해의 6호 태풍이라고 하는 '망온'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6호 태풍 '망온(MA-ON)은 과연 어떤 태풍일까?

일단, 태풍 '망온'은 홍콩에서 제출한 태풍 이름이라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겠다. 그들이 쓰는 용어로 '망온'은 '말안장'이라고 한다. 그런데 왜 그런 이름을 붙이게 되었는지에 대해선 도저히 모르겠다.

어쨌든 망온이라는 태풍은 7월 12일 15시를 기준으로 봤을 때 중심기압 1,000 hPa의 약한 중형 태풍이라고 한다. 중심 부근에서는 초속 18m의 강풍이 불고, 시속 20km의 속도로 서쪽 방향을 향해 전진하고 있다는데 말이다.

무슨 말인지 살피고 자시고 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 해서, 그냥 우리나라에서는 태풍 망온이 어느 정도나 영향을 미치게 될지 기상청을 도움을 받아 알아보기로 했다.

태풍 망온
기상청 제공


망온은 오는 17일까지 서쪽 방향으로 이동을 하게 될 거라고 한다. 그러니까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에서 590km 쯤 떨어진 곳에 위치할 거란 얘기다.

태풍 망온
기상청 제공


게다가 오는 19일~20일 사이에는 우리나라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으로선 태풍의 진로방향이나 이동속도만으로 정확한 예측을 할 수는 없다.

그저 지금까지 장맛비로 인한 피해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라도 모쪼록 어떤 형태로든 기후로 인한 피해가 더 발생하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다.


→ 그로부터 9년 후인 2020년 8월 9일 현재

이달 들어 중부와 남부지방을 오르내리며 계속되는 집중호우로 피해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제5호 태풍 '장미'까지 북상 중이어서 전국에 더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 피해가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9일부터 11일까지 사흘간 지역별로 100 ∼ 300mm의 비가 예상되는 가운데 중부지방의 경우 최대 50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제5호 태풍 '장미', 오전 3시께 발생…초속 18km로 북상중

2020 제5호 태풍 장미 예상 진로


9일 오전 3시,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60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5호 태풍 '장미'의 이름을 보아하니 우리나라에서 붙인 태풍인 듯한데요, 장미는 오후 3시 현재 중심기압 1천hPa, 강풍반경 약 200km, 중심 최대풍속 초속 18km의 세력을 유지하며 북상 중이라고 합니다.

10일 오전 제주도 동쪽 해상을 지나 오후 중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태풍 장미는 올해 여름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첫 번째 태풍으로 기록될 예정입니다.

이후 세력은 점차 약화되면서 북동진 방향으로 진로를 잡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10일 밤에는 동해상으로 진출한 뒤 11일 오전에는 점차 저기압으로 변할 것으로 보인다는군요.

기상청은 태풍이 10일 새벽까지 29도 이상의 고수온 해역을 지나면서 더 발달하기 좋은 환경이 갖춰져 있긴 하지만, 중상층 대기에서는 태풍 주변으로 건조한 공기가 분포하기 때문에 급격히 발달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현재 태풍의 세력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저기압으로 약화하는 시점도 빨라질 가능성이 있으며, 기압계의 변화 상황에 따라 이동경로, 속도, 상륙지역도 매우 유동적일 것으로 판단하는 모양입니다.

그럼에도 태풍 영향권인 남해안은 밀물 - 오전 10시 ∼ 오후 2시, 오후 10시 ∼ 오전 2시 - 때, 해안 저지대의 침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습니다.

아울러,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와 남쪽의 덥고 습한 북태평양고기압의 사이에서 다량의 수증기와 함께 강한 바람이 불어 들면서 남북으로 폭이 좁고 동서로 긴 강수대가 형성되었다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고 강수량의 지역적인 편차가 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최근에 많은 비로 곳곳의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11일까지 더 많은 비가 더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저지대 침수 · 산사태 · 축대 붕괴 등과 같은 비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거듭된 당부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부산 폭우로 난리, 장마 · 집중호우에 대처하는 안전운전 노하우

 

부산 폭우로 난리, 장마 · 집중호우에 대처하는 안전운전 노하우

부산의 폭우가 점점 심각해져 가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동안에만 200㎜가 넘는 많은 양의 비가 내렸는데요, 일부 지역에선 한때 시간당 50㎜가 넘는 폭우도 쏟아졌다고 합니다. 이로 인한 피해�

mkter.tistory.com

중고차 살 때 침수 차량 피하는 방법

 

중고차 살 때 침수 차량 피하는 방법

지금까지 폭우와 집중호우로 인해 침수된 차량은 과연 몇 대나 될까?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 26일부터 31일까지 우리나라 13개 손해보험사에 신고된 침수피해 차량의 총 대수는 1만574대나 �

mkt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