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건강보험 vs 의료실비보험, 건강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by @딜레탕트 2020. 7. 12.
건강에 대한 관심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사회가 심화될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테고요. 남들보다 더 귀하고 건강하게 키우고 싶은 것이 바로 내 아이일 것이고, 평균수명이 길어질수록 높아질 수밖에 없는 노인진료비에 대한 부담이 버거워질 테니까요.

보험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갈수록 높아지는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보험회사에는 판매하는 상품에 반영시키고 있으니까요. 그래서인지 요즘에는 종신보험과 같은 사망보장 상품보다는 질병 및 상해와 같은 건강보험 상품이 더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개인의 건강을 보장하는 상품 중 대표상품이 바로 '생명보험사의 민영건강보험(건강보험)'과 '손해보험사의 민영의료보험(실손의료보험, 의료실비보험)'일 텐데요, 이 두 형태의 상품을 비교할 수는 있어도 "어떤 상품이 무조건 좋다!"고 확신하여 말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다만, 각각의 특성을 바로 알고 본인에 맞는 보험에 가입하는 지혜가 필요할 뿐이지요.


건강보험건강보험


'민영건강보험(건강보험)' vs '민영의료보험(실손의료보험, 의료실비보험)'


생명보험사의 '민영건강보험'은 질병에 걸렸을 때 처음 가입할 때 약정했던 금액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입니다. 이에 반해 손해보험사의 '민영의료보험'은 고객이 실제로 지출한 병원비 등과 같은 실손(實損)에 대한 보장을 하는 보험상품이고요.

'민영건강보험'은 연령별 보장 및 질병의 종류와 지급액이 더 많은 장점이 있고, '민영의료보험'은 생명보험사의 '민영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질병 및 상해까지 폭 넓게 보장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즉, '민영건강보험'은 질병과 재해(또는 상해)로 인한 입원비, 수술비, 진단비 등을 주로 보장해주는 상품으로 암이나 뇌혈관질환 및 심장질환 등과 같은 특정질병을 보장하거나, CI(critical illness, 치명적질병)의 보장을 강화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민영건강보험'을 선택하려면 보장내용, 보험금액 및 적정한 보험료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가입을 해야 할 텐데요, 어떤 것들을 유의해야 하는지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건강보험건강보험


가능한 많은 질병을 보장해주는 상품이 좋습니다


민영건강보험은 각 상품마다 보장하는 대상질병이나 범위가 조금씩 다릅니다. 같은 보험료라면 보장되는 질병의 범위가 넓은 상품을 선택 하시는게 유리하죠.

몇가지 성인질환만 보장하지는 않는지, 보장에 대한 단서조항은 없는지 꼼꼼히 따져보세요.


■ 보장금액이 충분한 상품이 좋습니다


민영건강보험의 대상이 되는 질병은 아주 많습니다. 그러나, 질병의 종류에 따라서 보장의 크기도 달라야 합니다.

급성심근경색이나 뇌출혈등 추후 장애를 동반하는 고액치료비 관련 질병은 보장되는 금액의 크기가 충분한지 반드시 체크해보세요.


■ 보장기간이 충분한 상품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성인질환, 노인성질환들이 더 많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질병에 대한 위험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커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한창 보장이 필요한 시기에 이르렀을 때 보장기간이 끝나버린다면, 그래서 다시 재가입을 해야 한다면, 무척이나 당황스러울 겁니다.

무엇보다 보험가입연령이 높아짐으로써 위험률이 커진만큼 보험료 부담도 그만큼 커지게 되는 건 당연할 터이니 최소 70세, 80세 만기, 또는 그 이상의 보장기간을 잡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보험계약시 보험회사는 다른 가입자와 위험율이 같은지를 심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험계약을 할 때는 보험회사에 건강상 이상유무를 반드시 알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건강하지만, 차일피일 미루는 사이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향후 가입이 제한되거나 안 될수도 있으니 건강할 때, 하루라도 빨리 가입 하시는게 유리합니다.

또한 보험은 보험나이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 차이로 보험 나이가 오를 수도 있습니다. 보험나이 1살이 더 많고 적음에 따라 보험료의 변동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건강보험 비교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