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100세까지 실버·치매간병보험이 필요한 이유

by @딜레탕트 2020. 7. 11.
고령화사회, 바로 우리나라의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입니다. 태어나 한 갑자(60년)를 넘겨 살면 다복한 거라 하며 환갑잔치를 벌였던 우리네 생활문화가 이제는 60세가 넘긴 나이 조차도 젊다고 하는 풍조가 짙어져가고 있습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우리도 100세까지의 삶을 생각하게 됩니다. 게다가 그런 모습에 부응하려는 정치·사회·경제·생활 등 모든 분야의 움직임도 발빠르게 반영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한 현상은 보험상품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70세 만기나 80세 만기를 넘어서 이젠 100세 만기를 당연시하고 있으니까요.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실버·치매보험의 경우에도 예외일 수 없으니 반드시 100세까지 보장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평생토록 보장해 주는 보험상품으로는 종신보험이 유일했습니다. 허나 언제부터인가 생명보험사의 건강보험상품들이 90세 또는 종신토록 보장하기 시작했고, 얼마 전부터는 손해보험사의 민영의료보험이 100세까지 병원비를 보장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버치매간병보험실버치매간병보험


보험상품들의 보장기간이 100세까지로 늘어난 이유


보험상품의 보험기간이 이렇게 점점 길어지는 이유는 평균수명이 높아지는데 따른 것이라 봐야 할 겁니다. 왜냐하면 평균수명이 늘어난다는 것은 80세 이후의 생존자금 또는 건강관리자금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고, 그만큼 관심도 많아질 수밖에 없을 테니까요.

평생의료비의 절반이 64세 이후인 노후에 지출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어떻게 해서라도 노년에 지출하게 될 노년의료비를 마련해 놓아야 할 겁니다. 나이 먹고 늙는 것만도 서러운 일인데 그나마 병원까지 마음대로 다니지 못한다면 그 엄청난 상실감을 어떻게 다스릴 수 있을런지요?

노후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보다 건강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건강을 유지하고 있어야만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도 젊었을 때의 건강을 보장하기 보다는 20~30년 후에 찾아올지 모를 중대 질병·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할 것입니다.

64세 이후의 의료비가 평생의료비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60세를 전후해 의료비와 병원·약국을 찾는 횟수가 빈번해지고, 그런 현상은 80세까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질병이 발생하고 나면 치료기간도 길어짐에 따라 노후생활비 중 의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테고요.

그 중에서도 실버보험이나 치매보험의 중요성은 굳이 따지지 않더라도 많은 분들이 공감하리라 믿습니다. 그러니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있다는 걸 감안해서 반드시 100세까지 보장 받을 수 있도록 실버보험이나 치매보험을 꼭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평균수명보다 길게 보장하는 보험상품을 가입할 때 반드시 유의해야 할 사항


1. 이미 가입한 보험상품의 내역을 확인하고 보장내용을 선택하십시오

본인이 가입한 상품이 100세까지 보장하지 않는다고 무조건 상품을 갈아탈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여 부족한 보장과 보장기간이 짧게 되어 있는 보장을 선택하여 추가로 보완하면 되는 것입니다.

주보험을 종신토록 보장한다고 해서 모든 특약도 종신토록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망을 주로 보장하는 종신보험의 경우도 마찬가지지만 주보험의 보험기간이 100세라고 해서 모든 특약이 100세까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생명보험사의 경우 수술비, 입원비특약, 손해보험사의 경우 치매, 골절, 화상, 상해관련 보장 등만을 100세까지 보장해 주는데, 회사별로 상품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가입시 보험기간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치매를 보장하는 상품은 가능한 길게 보장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화로 인해 가장 필요한 보장이 치매와 관련된 보장일 것입니다. 또한 오래 살수록 치매에 걸릴 가능성은 당연히 커질 수밖에 없게 되고요. 어느 일정기간까지만 보장 받는 것으로 가입하면 실제 혜택을 못 받을 수도 있으므로 한번 가입할 때 길게 보장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보험상품이나 보험회사에 대해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 모습을 주변에서 많이 보아왔습니다. 그렇지만 혼자서는 아무리 고민한다 하더라도 쉽게 풀지 못하는 것들은 분명히 존재하고 있을 겁니다.

어떤 비용도 들이지 않고 보험전문가 그룹을 이용하여 내게 맞는 보험상품과 보험회사를 선택할 수 있다면 활용해봐야 할 것입니다. 상담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증을 해결하는 방법도 아주 좋을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실버·치매간병보험 비교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