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종신보험 · 정기보험이 필요한 이유

by 블루오션 @딜레탕트 2011. 10. 29.
가정의 경제적 책임을 갖고 있는 가장이라고 한다면, 가족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경제적 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지금 당장에야 경제활동을 하고 있으니 상관 없을 지 모르겠습니다만,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서는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에 대한 고려를 한 번쯤은 해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종신보험 정기보험종신보험 정기보험


가족의 유족보장이라든가, 장례비, 또는 상속자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이니 말입니다.

종신보험 및 정기보험이 필요한 이유

2008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35세 이전 사망률은 1.8%, 40세 이전 사망률은 2.8%, 45세 이전 사망률은4.6%로 집계되었습니다. 반면에 50세 이전 사망률은 7.8%, 55세 이전 사망률은 12.9%, 60세 이전 사망률은 19.1%로 집계되었고요.

즉, 45세 이후부터 60세 이전까지의 사망률이 무척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뜻일 겁니다. 때문에 사망원인에 관계없이 보험금을 지급하는 종신보험 및 정기보험의 필요성도 당연히 높아질 수밖에 없을 테고요.

종신보험 vs 정기보험 비교

종신보험은 생명보험사에서 주로 취급하는 보험입니다. 주계약이 사망보험금이며 본인이 질병이나 재해로 사망했을 경우 남겨진 가족들에게 경제적인 보탬을 줄 수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평생동안 사망에 대한 보장을 받기 때문에 다른 질병보험이나 보장성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비싸다는 것에 유의하시고, 자신의 경제 여건을 충분히 고려한 다음에 가입을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기보험은 종신보험과 동일하게 사망보장을 하고 있지만, 보험기간 동안 사망을 보장하기 때문에 종신보험보다는 보험료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보험기간을 10~20년, 또는 60~80세까지 등과 같이 미리 정해놓은 보험기간 만큼만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보험, 종신보험 가입 요령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을 준비할 때에는 무엇보다 먼저 건강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체 가입 요건은 비흡연, 혈압, 체격 등이 정해진 기준 이내이어야 하며 과거 병력이나 건강검진 결과가 표준범위를 넘어서지 않아야 합니다.

정기보험 및 정기보험 가입 요령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보험은 종신보험의 대안 상품입니다. 보험료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정기보험으로 준비하고 있다가 나중에 여유가 생긴다면 종신보험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종신보험 정기보험 보험설계 할 때에는 사망보험금을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망보험금이 너무 낮다면 사망시 남겨진 가족의 경제의 보탬이 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에 유의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기존에 갖고 있는 보험의 보장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복되는 보장은 가입하지 않고, 없는 보장 부분만 추가하는 것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체 할인특약을 활용합니다. 건강체 할인이 되는 보험이라면 본인이 건강체 해당 조건에 비흡연, 혈압, 체격 키, 몸무게 등이 표준체 조건에 부합되는 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러 보험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장 대비 보험료를 고려해 준비하고, 보험료가 비슷하다면 조금이라도 보장 조건이 좋은 보험으로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변액보험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종신보험에도 사망보험금이 주식이나 펀드 수익률에 따라 변동이 되는 변액종신보험과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과 같은 상품의 출시와 함께 남성과 여성의 보장을 세분화한 남자종신보험과 여자종신보험, 그리고 부모님종신보험(사망보험금에 집중시킨 보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종신 · 정기보험 비교 ]


댓글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