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은련카드와 BC카드의 코마케팅(Co-Marketing)

by @딜레탕트 2011. 10. 21.



신용카드로서의 은련카드... 사용자의 수와 사용 금액을 놓고 보자면 엄청난 카드사임이 분명합니다. 그런 중국 은련카드와 우리나라 BC카드가 업무제휴를 맺었다고 합니다. 가뜩이나 근래에 이르러 쇼핑, 의료,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소비자로서의 비중이 커져가고 있는 것을 보면 그 의미가 남다를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나날이 증가하는 중국 여행객, 그리고 그들을 잡기 위해 지금까지 노력했던 우리나라 정부나 국내 기업의 노력은 엄청났을 겁니다. 그런 가운데 전국에 있는 모든 BC카드 가맹점에서 중국내 통합 브랜드인 은련신용카드를 편리하게 수납할 수 있다는 것은 무척이나 매력적일 것입니다.

BC카드에서도 이와 같은 기대감을 보도자료를 통해 금융소비자들에게 알렸습니다.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가졌던 '중국 은련 신용카드의 BC카드 전가맹점 이용 개통식'이란 행사를 통해서였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을 BC카드의 도움으로 간략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은련카드...?


은련카드는 25억 장 이상의 카드를 발행하고 있는 중국의 단일(單一) 카드사입니다. 기존 국제카드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다수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카드임에는 틀림이 업습니다.

그런데요, 카드거래를 해야 할 때는 반드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하는 문제점이 잇었습니다. 그리고 이전까지는 BC카드와 은련카드가 계약을 맺고 비밀번호 입력기(PIN 패드)를 별도로 설치한 은련가맹점에서만 카드를 수납할 수 있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에 불합리한 것을 해결하겠다고 나선 것이 바로 중국의 은련카드와 우리나라의 BC카드입니다. 게다가 은련카드에서는 비밀번호 입력절차의 생략과 함께 우리나라의 모든 BC카드 가맹점에서도 거래가 가능하도록 협의를 했었습니다. 이에 따라 3개월에 걸친 업무협의 및 전산개발을 통해 이번에 업무개통식을 갖고 서비스를 개시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은련카드의 특징과 기대효과


한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은련표준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은 한국을 방문하려는 중국여행객들에게 상당한 편리성으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와 같은 사실은 중국관광객들의 한국 방문 및 소비 증대로 이어져 향후 한국내 가맹점들의 매출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BC카드 관계자는 앞으로 “BC카드는 앞으로 한국내 은련카드 가맹점을 기존의 ‘은련 직불·신용 통합가맹점’과 ‘은련 신용카드 전용 가맹점’으로 분리하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은련 신용카드 전용 가맹점’은 BC카드 가맹점이기만 하면 별도의 가입절차없이 ‘은련표준 신용카드’의 수납이 가능하게 된다는군요.

만일 ‘은련표준 신용카드’외에 은련직불카드의 수납까지 희망하는 가맹점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BC카드 본사 및 영업점에서 별도의 신청을 통해 ‘은련 직불/신용 통합가맹점’으로 가입해야만 합니다.

한 가지 조금 안쓰럽다는 것은 이번 업무개통식을 통해 향후 중국 및 한국에서 은련카드 회원 모집도 적즉적으로 변하게 될 지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즉, BC카드 가맹점을 대상으로 마케팅 및 홍보활동을 크게 강화하여 한국에서 더욱 편리해진 은련카드 결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