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100세 의료실비보험 특약 잘 선택하는 방법

by @딜레탕트 2011. 11. 3.

만약에 국가대표 보험상품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개인적으로 받게 된다면 잠시의 주저함도 없이 의료실비보험이란 대답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의료실비보험은 일상 생활에서 보장하고 있는 항목이나 내역이 가장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납입하는 보험료 역시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손해보험이나 생명보험이 보장하는 만큼의 보장금액을 기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의료실비보험이라는 것은 "병원에 치료한 의료비를 돌려 받을 수 있는 보험"이기 때문입니다. 즉,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병원치료시 실제로 지출한 치료비용만큼만 보험회사에서 돌려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의료실비보험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은 성인병과 같은 질병에서부터 상해사고에 이르기까지 실비로 보장 받을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건강보험의 비급여 대상인 MRI, CT, 특수검사, 내시경과 같은 고가의 검사비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치과치료, 치질, 한의료비에 대해서도 국민건강보험의 요양급여 본인부담금 항목에서 보장 받을 수 있는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을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의 보장 내용, 의료실비보험의 선택 요령

의료실비보험이 어떤 내용으로, 어느 정도까지 보장하는지 무척 궁금할 것입니다. 게다가 의료실비보험이 보장하는 내용과 보장하지 않는 내용에는 어던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고 싶을 것입니다. 그것도 요즘 들어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내용으로 말입니다.

먼저,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유의해야 할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원의료비

상해 또는 질병으로 입원을 하고 치료를 받게 될 경우에는 첫날부터 입원비, 식대, 검사비(MRI, CT, PET, 초음파, X-RAY 등), 수술비, 약값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병원비는 5,000만 원 한도에서 90%를 보장하게 될 것이고요. 다만, 연간 본인이 부담해야 할 비용은 200만 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상급병실료의 차액은 1일 평균금액 10만 원을 한도로 하여 실제 사용병실과 기준병실과의 병실료 차액의 50% 를 보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통원의료비

통원의료비는 질병 및 상해로 통원 치료가 필요할 경우 "외래비+약제비"를 합산한 금액 중 30만 원까지 보장하게 됩니다.

외래진료시 의료기관에 따라 의원 1만 원 · 병원 1만5천 원 · 종합병원 2만 원을 공제하며, 약제비는 1건당 8천 원을 공제하고 보장(매년 계약 해당일로부터 1년간 약제비 180건 한도)하게 됩니다.

의료실비보험 표준화가 시작된 2010년 10월부터는 치과 · 한방병원 · 항문질환까지 보장하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선택특약 활용

실손보험에는 질병이나 상해와 관련한 특약이 있어 필요에 따라 보장내용을 선택해서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암 · 성인병 · 재해 관련 · 입원비일당 관련 특약을 알맞게 선택하여 가입한다면, 여러 가지 상품에 대해 가입효과를 누릴 수 있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특약이라는 것은 예를 들어 입원비 일당 특약을 선택했을 경우 상해나 질병으로 입원할 경우에는 입원 첫날부터 180일 한도로 가입시 정한 금액을 매일 받을 수 있습니다. ※ 음주 · 무면허사고 제외

또한, 암 관련 담보를 추가하면 암 책임개시일 90일 이후 진단 받았을 때, 암진단비로 치료비용 외에도 암치료관련 자금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중 배상책임선택특약은 일상생활에서 우연한 사고나 실수로 인해서 타인의 재물이나 신체에 손해를 끼쳤을 경우 1억 원 한도 내에서 보장이 가능합니다. ※ 재물 20만 원 공제

다만, 의료실비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사항은 정신과 질환 및 행동장애 · 유산 · 임신 · 출산과 관련한 질환이 있을 때입니다. 입 · 통원 의료비의 경우에는 여러 개의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비례보상이 원칙이며, 자동차 보험이나 산재 보험에서 보상 받은 의료비는 보장 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