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로그

청소년 새뱃돈, 인터넷 사기 조심하세요

by @딜레탕트 2012. 1. 21.



국민권익위원회가 오늘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설 명절 전·후에 청소년 세뱃돈을 노린 인터넷 사기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학부모들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요.

실제 작년만 하더라도 해외 유명브랜드를 선호하는 청소년의 특성을 이용한 인터넷 사기가 설 명절을 기준 15일 전·후에 극성이었나 봅니다. 국민신문고를 통해 사기피해를 입었다고 접수된 민원건수가 88건이나 되었다고 하니 말입니다.

올해는 아직 청소년을 대상으로 특별한 인터넷 사기 민원이 접수되고 있지 않지만, 30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인터넷 사기가 발생하는 등 명절특수를 노린 사기 징후가 나타나고 있어 설 명절이후 청소년 대상으로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합니다.

올해 설 명절 인터넷 사기 민원의 특징은 30대 초․중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설 선물용 상품권 판매형태로 변형되었는데요, 사기규모와 피해규모는 예년보다 더 커지고 있는 모양입니다. 1월 19일 현재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인터넷 사기 피해 민원건수가 총 146건으로 집계되었다고 하니까요.

인터넷 사기 민원 특징은 단기간 인터넷 홍보가 집중되는 생소한 신규 사이트, 비정상적인 할인 폭을 제시, 현금계좌 이체만을 강조하는 경우가 태반이라고 하니 이와 같은 경우에는 먼저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인터넷 사기 민원 현황


설 명절 때마다 인터넷 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2011년에는 해외유명브랜드 운동화 판매 사기가, 그리고 올 2012년에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각종 상품권 판매 사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연령별 민원 현황을 살펴보면, 2011년에는 해외유명브랜드를 선호하는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그리고 올 2012년에는 30대초․중반의 직장인(사업가)을 대상으로 한 설 선물용 상품권 판매사기 형태로 변형되고 있습니다. 또한, 사기의 규모와 피해의 규모가 보다 커지고 있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도 설 명절을 전·후로 청소년 세뱃돈을 노리는 인터넷 사기가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단기간 인터넷 홍보가 집중되는 생소한 신규 사이트인 경우, 비정상적인 할인 폭을 제시하는 경우, 현금계좌 이체만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먼저 사기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터넷 사기 피해 사례


1. 2011년 운동화 판매 사기민원

'슈퍼몰 24'라고 하는 인터넷쇼핑몰에서 해외유명브랜드 운동화를 저렴하게 판매한다고 하여 현금 계좌이체로 구매하였지만, 해외에서 들어오고 있다는 이유로 배송을 차일피일 지연되시키다가 며칠 후 사이트가 폐쇄되었습니다.


2. 2012년 상품권 판매 사기민원

언론사 및 경제신문사에서 소셜업계 최초 ISO인증 업체라고 광고한 도깨비쿠폰 및 엔토하우스는 백화점상품권 등을 25% 할인판매하여 현금 계좌이체로 구매했지만, 2달에 총 4회 분할방식으로 배송한다고 소비자를 안심시킨 뒤 1회만 배송하고 잠적해버렸습니다.


3. 각종 인터넷 사기 유형

인터넷쇼핑몰에서 가방 주문후 배송이 늦어 문의하였더니 제작 상품이라 기간이 2주가 더 소요된다는 답변이 있어 이를 믿고 기다렸지만, 결국에는 상품을 받지도 못하였고 카드 결제 취소도 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 팬페이지에서 판매하는 달력 구입을 위해 현금 계좌이체 하였는데, 며칠 후 사이트 폐쇄로 인해 달력제작이 어렵게 되었다면서 환불을 약속 받았지만, 아직까지 환불처리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중고카페에서 모니터를 현금 이체후 구입하였는데, 도착한 물건은 고장난 상태로 작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판매자에게 전화를 걸어보았지만 연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