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어린이보험이 온라인에서 잘 팔리는 이유

by @딜레탕트 2012. 6. 4.

2012년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보험상품 중에는 어린이보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2년 1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을 통해 가입된 계약 중 세 번째로 많은 건수를 차지하고 있는 보험상품이 바로 어린이보험이었으니 말입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사이트에서 어린이보험이 왜 이토록 잘 팔리고 있는 걸까요?


어린이보험이 잘 팔리는 이유

어린이보험은 아주 오래 전부터 꾸준하게 판매되어 온 상품입니다. 허나, 한동안은 출생률 저하 등의 이유로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건수가 주춤했었는데요, 최근 1~2년 전부터는 다시 조금씩 가입이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지금은 비교적 많은 가입자가 선택하는 보험상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렇듯 어린이보험의 판매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이유로 다음의 몇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출생율과 관련이 있습니다
변화의 폭이 두드러질 정도로 크지는 않지만 최근 들어 출생율이 소폭 증가하고 있으며, 그만큼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대상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어린이보험을 하나만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상품을 가입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자녀에 대해 종합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 하나만 가입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최소 2개 이상 나누어 가입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통 태아 또는 출생한 자녀에 대해서는 실손의료(의료실비)보험과 같이 실비보장을 하는 상품에 우선적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어린이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 경우에는 실비를 비롯한 각종 사고와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 등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보험어린이보험

여기에 생명보험에서 주로 판매하고 있는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면 암에 대해서도 일반 전문암보험보다 더 큰 보장금액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일반암 5천만 원, 고액암 1억 원까지).

뿐만 아니라 통원치료에 대해서도 실비 보장이 아닌 정액 보장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들어 가입자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통원치료의 경우에는 최근 홈쇼핑 등을 통한 경쟁이 부쩍 심해지면서 실비 보장을 하던 기존 상품에 추가로 공제금액 없이 정액으로 보장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목을 많이 받게 된 것 같습니다.

따라서 한 명의 자녀에 대해 손해보험사의 실비보장과 생명보험사의 정액보장을 같이 보완하여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면서 전체적인 어린이보험 가입자가 증가하게 된 것입니다.

세 번째, 어린이보험이 보장하는 내용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치아보험, 암보험, 연금보험 등은 성인들만이 가입하는 상품으로 여겨져 왔습니다만, 최근에는 어린이전용치아보험, 암보험, 연금보험 등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에 판매되던 상품에서는 전혀 보장하지 않았던 부분을 새로 출시되는 상품들이 보장하기 시작하면서 추가로 가입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특히, 치아보험인 경우에는 성인보다 보장받을 확률도 높고, 가입절차도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용이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치아보험에 관심까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이목이 쏠리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어린이보험어린이보험

또한, 작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어린이연금보험에 대해서도 문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암보험 역시 30세 전후까지의 보장기간을 100세까지 비갱신으로 받을 수 있도록 추가 가입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어린이보험의 보장기간 확대로 인한 추가 가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존의 어린이보험은 20세에서 30세까지 보장하던 것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최근에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보험은 보장기간을 80세, 또는 최고 100세까지로 하고 있습니다.

암, 입원, 수술, 상해, 골절, 의료실비 등의 보장은 자녀 때뿐만 아니라 성인이 된 이후에까지 꼭 필요한 보장이기 때문에 이러한 보장을 30세 전후로 가입했다가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변경하거나 새로이 가입하는 것보다 아예 처음부터 80세 내지 100세까지를 보장기간으로 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갱신없이 향후 상품이 어떻게 변경되더라도 현재의 보장금액과 보장내용을 80세 내지 100세까지 끌고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사들의 상품변경이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특히 생명보험인 경우에는 5월에서 6월사이에 경험생명표 즉 위험률 등이 변경되는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상품이 변경되면 현재 판매되는 상품은 종료되며, 새로운 상품은 변경된 위험률이 적용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어린이보험에 있어서도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의 변경이 있을 것이니 보험비교사이트 등을 통해 충분히 비교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어린이보험 비교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