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2012년 암보험 판매 건수가 가장 많은 이유

by @딜레탕트 2012. 5. 2.

많은 우려와 논란이 있었던 4월의 보험업계, 다행히 큰 혼란은 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험상품 및 보장내용의 변경소식이 전해지면서 보험가입자는 다소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2년 1월부터 3월까지 보험비교사이트 인스밸리가 온라인으로 판매한 보험상품 계약 현황을 보면 보험료 기준으로는 연금보험이 가장 많이 판매되었으며, 가입 건수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암보험이 가장 많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암보험암보험 가입건수


사실, 암보험은 오래 전부터 판매되어 온 상품으로서 보험상품 중에서는 가장 많은 보장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그 동안 가입하는 사람도 많았고, 또한 암에 걸려 보험금을 지급 받은 사람 많았습니다.

암보험이 많이 판매가 된 이유

오래 전부터 판매되어 온 암보험이 최근에도 여전히 다른 상품에 비해 판매가 많았던 이유는 여러 군데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 중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암발생에 대한 위험이 줄지 않고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둘 수 있겠습니다.
실제 2007년도에는 10명 중 3명꼴(32.6%)로 암이 발생하였는데요,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3명 중 1명꼴(34.4%)로 발생했던 것이 2009년도에는 전체적으로는 3명 중 1명꼴(36.2%)로 늘어났으며, 남성의 경우에는 5명 중 2명꼴(37.9%)로 발생했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근 2년 만에 3∼4%씩 증가한 셈이니 암이야 말로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크고 무서운 질병 중 하나라 할 수 있을 텐데요,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많은 사람들이 암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두 번째 이유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암에 대한 보장기간이 100세 또는 종신으로 늘어나면서 암을 처음 가입하는 경우 외에도 70세 또는 8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암보험에 이미 가입했던 사람들도 추가로 가입하는 경우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암발생에 대한 위험은 60~70세에 끝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80세 이후의 암발생률이 더 늘어나는 것을 보면 오래 살수록 높아지는 암에 대한 위험을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니 자연스레 기본적으로 100세만기나 종신보장하는 암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세 번째 이유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암치료를 위한 비용이 너무나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암의 경우 2~3천만 원 정도가 치료비용으로 소요된다고 합니다. 백혈병 등 고액의 치료비가 드는 암의 경우 에는 보통 4~5천만 원 정도가 요구되고 있고요.

그런데 실제 암에 걸리면 치료비용 외에도 간호비용은 물론이요, 일을 하지 못하는 기회손실비용과 함께 장기요양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의 요양치료와 관련된 비용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실손의료보험 등에 가입한 경우리면 치료비 정도는 해결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더 많은 추가비용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심적, 경제적 부담으로부터 조금이나마 더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에 암보험 가입자는 꾸준히 유지되거나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 번째 이유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암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대상자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암보험은 대부분 만 15세 이상만 가입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암보험은 0세부터, 심지어는 태아 때부터도 가입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암보험 가입 대상암보험 가입 대상

100세까지 암에 대해 4,000만 원을 받고 보험료를 20년 동안 매달 납입하는 경우에 40세에 가입을 하면 보험료가 61,040원 정도가 됩니다. 20세에 가입을 하면 31,720원 정도이며, 0세에 가입을 하면 16,800원으로 줄어들게 되고요.

즉, 동일한 보장을 받더라도 먼저 가입을 하게 되면 굉장히 많은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게 되어서 최근에서 어린이의 경우에도 100세까지 암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기존에는 보장하지 않았던 암보험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암보험은 한 번 암이 발생하면 이후 발생하는 암에 대해서는 보장을 하지 않았으나, 작년 말부터는 두 번째 발생하는 암에 대해서도 보장하는 이차암보험(두번주는암보험)이 판매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이미 암에 걸린 사람이 가입하여 추가로 발생하는 암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암보험도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암보험 가입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