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나이가 많고,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노인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

by 블루오션 @딜레탕트 2013. 7. 4.
요즘 보면 실버보험에 대한 광고가 참 많이 눈에 들어옵니다. 결코 만족스러운 해결책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갑자가 몫돈이 들어가야 하는 사고나 나날이 증가하는 의료비 부담을 덜어내는 데에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너무 많다든가, 고혈압 또는 당뇨병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다 하면 보험회사에서는 가입을 거절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설령 가입할 수 있다손 치더라도 상조보험과 같이 사망 시에만 보험금을 보장해주는 상품이 대부분인 것을 보면 그저 안타깝기만 합니다.

그렇다면 과거에 질병을 앓았던 경력이 있거나 앞으로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고혈압, 당뇨)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어떤 보험에 가입해야 할까요?

간편심사보험간편심사보험




나이가 많아도,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어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은?


건강보험공담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진료비가 최근 7년새 2배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매월 진료비로 247,166원을 지출하고 있다니 그저 부담스러울 밖에요.


또한 건강보험정책연구원에서 발표한 자료(2009년)에 따르면 치매환자 또한 7년새 5배가 증가하여 21만 명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는군요. 보험사회연구원이 발표한 자료(2010년)에서는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 2명 중 1명(53.2%)이 고혈압으로, 5명 중 1명(19.6%)이 당뇨병으로 고생하고 있다지요?


최근 보험광고를 보면 무심사까지는 아니더라도 간단한 심사 절차를 거쳐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 분명히 있습니다. 바로 간편심사보험(Simplified Issue)이라고 하는 상품이지요. 이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알아 봤습니다.


■ 간편심사보험이란?


간편심사보험은 건강상태가 양호하지 않거나 일반 보험상품에의 가입할 수 없었던 사람이라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보험료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무척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가입이 간편하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하다는 생각입니다. 까다로운 심사 대신 몇 개의 질문에만 답하면 되니까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간편심사보험은 AIA생명의 (무)꼭필요한건강보험(갱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병력자 등 일반 의료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보험 대상자를 대상으로 40세부터 7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지요. 또한, 질병 및 상해에 대한 수술비와 입원비를 정액으로 보장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AIA생명의 (무)꼭필요한건강보험(갱신형)에 가입하기 위해선 다음의 3가지 질문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 최근 3개월 이내에 입원, 수술, 추가검사(개검사)등의 의사 필요소견을 받은 적이 없어야 합니다.

- 둘째, 최근 2년 이내에 질병이나 사고로 입원이나 수술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 셋째, 최근 5년 이내에 암으로 진단, 입원 및 수술 받은 적이 없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당뇨 및 고혈압으로 꾸준히 약을 복용 중인 사람에게는 보험 가입이 제한되거나 설령 가입할 수 있다손 치더라도 제출해야 하는 자료가 많고 절차가 복잡했었지만, AIA생명의 (무)꼭필요한건강보험(갱신형)은 이와 같은 별도의 자료 없이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자궁근종과 같이 수술하지 않고 꾸준히 추적 관찰을 하는 질병의 경우 부담보 없이 가입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간편심사보험에는 동양생명이 최근 출시한 (무)수호천사홈케어실버암보험이 있습니다. 61세에서 75세까지의 고령자를 위한 100세보장 암보험인데요, 특히 대부분의 암보험이 가입할 수 있는 연령을 60세로 제한하고 있는 상황에서 75세까지 가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0년마다 갱신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생명의 (무)수호천사홈케어실버암보험은 고혈압, 당뇨, 협심증, 백내장, 녹내장, 노인성난청 등 15개 질병에 대해서도 가입을 거절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별도의 다른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기준에 따라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고 합니다. 허나, 고혈압, 당뇨병이 없는 경우에는 보험료를 5% 할인해 준다고 하니 이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