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한 이유

by @딜레탕트 2011. 9. 5.
리모델링...

기존의 낡고 불편한 건축물을 증축하거나 개축하는 걸 의미합니다. 건축물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수명을 연장시킴으로써 부동산의 경제효과를 높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요.

보험에도 리모델링이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지금부터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리모델링이란?
본인에게 필요로 하는 보장과 금액 수준은 각 개인별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를 놓고 말한다면 우선 가장이라면 무엇보다 먼저 사망에 대한 유족보장이 필요할 것입니다. 질병에 대한 진단·수술·입원과 재해로 인한 수술, 그리고 입원 및 의료실비 보장 등도 필요하겠지요. 게다가 노후를 위해 연금도 무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런데요, 여기에 필요한 적정금액은 본인의 소득 수준과 여러 가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적절한 금액과 그에 따른 보험료 수준 등을 보고 판단하는 게 좋겠지요.

보험 리모델링보험 리모델링

최근 들어 모든 사람들에게 꼭 필요로 하는 상품 중 하나는 병원 실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민영의료보험입니다. 회사마다 의료실비보험이나 실손의료보험이라는 용어로 쓰고 있는 이 민영의료보험 만큼은 일상생활을 해나가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보험입니다.

보험리모델링 - 해약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보험상품은?
사람이 살아가다 보면 유지해 나가고 있던 보험을 부득이 하게 해약해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나 보험상품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조건들이 좋지 않을 때입니다. 이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저축성보험과 투자형상품이 가지고 있는 조건들입니다.

만약 이율이 너무 낮게 설정되어 있는 상품이라면 정리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복되는 보장이 있는 상품이라면 역시 정리를 하는 것이 좋겠고요.

보장성보험은 가급적 유지하는 것이 좋으나 보험기간이 매우 짧게 되어 있다면 정리 또는 추가 보완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험리모델링 - 유지해 나가는 게 훨씬 유리한 보험상품은?
보장성 보험은 중복되어 있지 않거나 보험기간이 너무 짧지만 않다면 가급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성보험이나 연금보험 중에서는 예전에 가입하여 이율이 고정되어 있고, 확정이율도 높은 상품의 경우 역시 유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연금저축보험 등은 해약을 하면 손해를 많이 볼 수 있으므로 해약 시 신중할 필요가 있으며, 지금은 보장하고 있지 않는 담보를 보장하고 있는 상품이라고 한다면 이 또한 유지해 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울러 건강이 좋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면 앞으로는 추가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지금 가입된 보험은 유지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보험리모델링 - 보험유지하면서 보험료 절약하는 방법은?
보험은 보험료를 2달 이상 내지 않으면 실효라고 해서 정상적인 보장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 보장성보험이 실효가 된 상태에서 아프게 된다면 전혀 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새로 가입하거나 해당 보험계약을 살리는 것(부활)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해약할 상품이 아니라면 계약을 연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한데요, 해약을 하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는 보험료 납입 일시 중지제도, 보험료 대체 납입제도, 중도인출, 감액, 보험계약대출, 특약만 해약 등의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입되어 있는 보험상품에서 적용이 가능한 방법 중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함으로써 기존의 보험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험리모델링 -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보험을 혼자서 리모델링한다는 건 무척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가입한 보험상품의 증권을 꺼내 사망·진단·입원·수술 등의 금액을 합산해 보고, 그 금액이 스스로 적정한지 여부를 판단한 이후에나 추가 가입의 여부라든지 정리 또는 유지를 결정할 수 있을 테니까요.

이렇게 합산하는 내용이 어렵거나 판단이 어려울 경우에는 보험리모델링을 전문으로 하는 대리점이나 인터넷 등의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험리보델링 - 반드시 체크해야 할 유의사항은?
보험을 리모델링할 때에는 가급적 특정한 한 보험사에 소속된 분에게 의뢰하기 보다는 폭넓은 보험사를 거래하고 있거나 객관적으로 판단해 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는 편이 좋습니다. 특정보험사에 소속되어 있으면 아무래도 자신들이 취급하고 있는 보험상품이나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법을 제시할 가능성이 많을 테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