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요즘 폐경기 여성에게 건강보험이 선물이 될 수 있는 이유

by @딜레탕트 2020. 8. 3.
우리 민족의 가장 큰 명절인 추석이 한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기나긴 폭우와 우울하게 보낸 여름휴가로 인한 스트레스가 극심한 요즘인지라 금방 맞닥뜨리게 될 추석이 그리 반갑지는 않더랍니다.
 
늘 그렇듯 이번 추석도 "양손은 무겁게, 발걸음은 가볍게"가 되지 않을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듭니다. 털어봐야 먼지만 폴폴 날리고 있는 지갑을 보고라면 양손을 무겁게 하기는 커녕 뭐라도 하나 들고갈 "꺼리" 하나 찾는 것조차 버거워해야 할 지경입니다.
 
에혀~ 마음 편히 '고향 앞으로~!'를 외칠 수 있을 날이 언제나 오려는지...
 
그러던 차에 가슴을 "덜컥~" 내려 앉히는 하나의 뉴스 기사를 보게 되었는데요, 이제까지 남성에게 더 많이 생기는 병으로 알려진 심혈관질환이 오히려 여성들에게 더 많다는 내용입니다. 그것도 60세가 넘은 노인 - 이라고 쓰고 아줌마라고 읽는다. ^^ - 가운데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여성환자수가 무려 302만7천 명이나 된다고 하니 그야말로 놀라고 팔짝뛸 일이 아니겠습니까? 이 같은 수치는 271만9천 명인 남성 환자수보다는 무려 30만8천 명이나 더 많은 셈입니다.
 
건강생명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조사 · 발표한 자료부터 한 번 살펴볼까요?

 

심장질환 관련 건강보험 진료비 변동추이
 2006년  2010년  증가액  연평균 증가율
 1조9,103억 원  3조388억 원  1조1,285억원  12.3%

 

30대 이전의 환자의 경우 남성과 여성 환자비율은 7:3, 40대의 경우 6:4 정도 됩니다만, 50대에 이르면 5:5 수준으로 까지 올라섰다가 60대가 넘어서면서 여성 환자의 비율이 남성을 앞지르기 시작한다는 겁니다. 이후 80대 이상이 되면 여성 환자가 남성 환자보다 2.6배나 많아진다고 하지요?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바로 폐경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 때문입니다
즉, 심혈관질환은 원래 남성이 더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노년층으로 갈수록 폐경기에 관찰된 혈중 지질의 상승과 죽상경화 때문에 결국 여성의 발병율이 높아지게 된다는 거지요.
 
폐경 후에는 난소에서 분비되던 에스트로겐이 줄어들어 에스트로겐의 혈관보호 효과가 사라지게 된다는데요, 이는 곧 동맥경화를 유발하게 됨으로써 심혈관질환에 대한 위험을 높이게 된다는 것이 심장내과에서의 소견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특히 노령층 여성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는 이유가 되는 셈이죠.
 
세심한 주의? 무엇을 어떻게 주의해야 하는 걸까요?
무엇보다 규칙적인 혈압관리가 선행되어야 하는데요, 여기에는 금연을 비롯해 과도한 음주를 피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당뇨관리도 무척 중요한데요, 요즘에는 간편하게 취할 수 있는 자가진단기도 많이 출시되어 있어 본인의 관리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제어가 가능하다고들 하더랍니다.
 
여기에 덧붙이자면, 모든 건강의 기본이기도 한 건강한 식습관 유지와 규칙적인 운동은 그야말로 약방의 감초격이라 할 것입니다. 운동은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 4일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은 삼성화재에서 새로이 출시한 건강보험 상품에 대해 아래와 같이 너무나도 간략하게 소개하겠사오니 그저 참고 정도로만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삼성화재 'The간편한 유병장수' 건강보험 출시

 

삼성화재가 건강보험 신상품 'The간편한 유병장수'를 출시했습니다.

 

삼성화재 건강보험

 

특이한 것은 기존의 간편고지보험보다 질문 항목이 줄었다는 것인데요, 정확히 딱 2가지 질문사항에만 해당하지 않으면 가입할 수 있는 건강보험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삼성화재가 가입의 지표로 삼았다는 2가지 질문사항이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최근 3개월 이내에 입원 ∙ 수술 ∙ 재검사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받았느냐는 것과 향후 5년 이내에 암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등 4대질병에 대해 진단 ∙ 입원 ∙ 수술에 대한 것입니다.

 

삼성화재가 새로이 출시하는 건강보험은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등 3대 질병에 대한 진단비를 보장하고, 여기에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비 암 직접치료 통원일당 3대 질병 중환자실 입원일당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밖에도 여러 가지 생활 위험의 보장과 함께 페이백 특약도 추가할 수 있으니, 건강보험에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보험비교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건강보험 알아보기 ]

 

 

※ 요즘 보험상품에 약방의 감초처럼 꼭 끼어든다는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비' 관련 포스트 :

 

요즘 암보험 어때? 손보사가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비 특약에 목매는 이유

 

요즘 암보험 어때? 손보사가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비 특약에 목매는 이유

예전 이야기부터 시작할까요? 지난 2010년 7월부터 2011년 9월까지 판매했던 암보험상품에 대해 한국소비자원에서는 37개 보험사 - 생명보험사 22개, 손해보험사 15개 등 - 중 암보험을 전용상품으로

mkter.tistory.com

2020 신상품 출시로 되돌아 본 보험회사 건강보험 가입 요령

 

2020 신상품 출시로 되돌아 본 보험회사 건강보험 가입 요령

신체 건강을 담보로 하는 보험 중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보험은 단연코 '실손의료보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1996년도부터 실손의료보험 상품은 많은 개선을 해왔고, 보험회사에�

mkt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