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변액보험은 어떤 보험일까?

by @딜레탕트 2020. 7. 31.
변액보험,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보험과는 뭔가 다른 게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명칭 때문이기도 하지만 얼핏 들은 바로는 납입한 보험료에 대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궁금하기는 했지만, 딱히 어디다 물어보기도 마땅치 않아 지금껏 모르는 채 그냥 넘어가고 있었는데, 오늘은 갑자기 대략적으로나마 알고 싶어지더군요.

해서, 대충 간보기 정도로만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변액보험은 어떤 보험인가요?


변액보험변액보험


변액보험은 보험료 중 사업비와 위험보험료를 제외한 적립보험료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는 펀드로 조성하고, 그 펀드의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을 계약자에게 배분하여 보험기간 중 보험금과 해약환급금 등이 변동하는 실적 배당형 상품을 말합니다.


예전 변액보험은 특징에 따라 크게 변액종신보험 · 변액유니버셜보험 · 변액연금보험 등으로 나뉘기도 했었는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서 그에 대한 얘기를 잠시 해 보겠습니다.


변액(變額) 종신보험이란?
말 그대로 일반종신보험에 사망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수익률에 따라 변하는 투자기능이 결합된 보험을 말합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일반종신보험의 경우 회사별로 일정하게 약정된 이율(예정이율)로 가입시점에 사망보험금 및 해약환급금이 정해져 보험기간 동안 변하지 않기 때문에 정액종신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이란?
종신보험의 보장+은행의 뱅킹(입출금)기능+펀드의 투자기능을 결합한 선진 금융상품입니다.

보험회사는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에서 제비용(부가보험료+당월 위험보험료)을 제외한 순 보험료로 펀드를 구성(투자기능)하고, 중도인출 및 자유로운 납입이 가능한 유니버셜기능(수신기능)을 결합한 보험상품으로 Fund의 운용실적에 따라 계약자에게 투자이익을 배분함으로써 보험기간 중 사망보험금 및 계약자 적립금이 변동하는 보험입니다.

변액연금보험이란?
펀드의 투자기능을 활용한 연금보험 입니다.

1보험기간(연금개시 전)동안 납입한 보험료를 펀드로 조성하여 투자하고, 연금개시시점에 수익률에 따라 적립된 금액을 기준으로 2보험기간(연금수령기간)에 다양한 형태의 연금으로 지급합니다.

변액보험은 왜 필요한가요?


누구나 많은 자산을 모으고 싶어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입 자체도 많아야 하겠지만, 이는 단기간 내 올리기가 쉽지 않으므로 재산의 축적은 다음의 세가지 요인에 의해서 결정될 것입니다.


첫째, 지출을 줄이고 저축과 투자금액을 늘리는 것
하지만 생활비를 줄이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쉽지는 않습니다.

둘째, 수익률을 높이는 것
한 가지 안타까운 것은 지금과 같은 저금리 시대에서는 이자수입을 통한 재산증식이 불가능합니다.

셋째, 저축과 투자 기간을 길게 하는 것
하지만 이것도 언제까지 일을 할 수 있을지 불안하고 주택마련과 급증하는 자녀 교육비를 위해 필요할 때 쓸 수 있어야 하므로 결정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장기간이므로 더욱 철저한 사전 계획이 필요합니다.

변액보험변액보험


바로 그러한 이유 때문에 현실적인 대안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장 이자율 이상의 수익률을 추구하면서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고, 최악의 상태에서도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갖출 수 있다면, 그리고 예상외의 자금이 필요할 때에는 언제든지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선택의 폭은 넓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이 변액보험이고요.


그래서 예전에는 보장이 우선순위에 있을 경우 변액종신보험, 장기저축과 연금을 원할 경우 변액연금과 변액유니버설보험을 선택하곤 했습니다만, 금융·보험상품의 선택은 각각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 못지 않게 그 목적과 저축기간 등에 따른 포트폴리오의 균형과 가족의 라이프싸이클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변액보험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약속된 금리로 부리·적립되는 저축상품보다는 투자형 상품이 리스크는 있지만 수익의 기회가 많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허나, 쉽게 선택하지 못하는 데는 "원금을 날리는 건 아닐까?", "내가 필요할 때 시장이 위축되어 인출하지 못하는 억울한 일이 발생하면 어쩌지?", "자산을 운영하는 회사가 믿을 만한가?"와 같은 불안한 요소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투자형상품의 한계를 시스템적으로 보완한 것이 간접투자상품이며, 이런 간접투자상품과 보험이 결합한 것이 바로 변액보험입니다. 따라서 변액보험에는 리스크를 줄이는 기능과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결합되어 있는데요, 자신의 목적에 맞게 선택을 한다면 지금과 같은 저금리시기에서도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단기 고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의 분산투자를 통해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므로 시장의 등락에 따른 Market Risk를 줄일 수 있고, 다양한 투자대상에 분산투자하므로 개별주식의 Risk를 헷지하며, 리서치와 투자가 전문적으로 이뤄지므로 개인이 직접투자 할 때보다 시장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긴급자금이 필요하거나, 자녀학자금·결혼자금·주택마련자금 등과 같이 수입과 지출의 불균형이 나타날 때에도 펀드는 어쩔 수 없이 해지해야 하는 반면 변액보험은 중도인출 기능을 활용하여 지속시켜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최초 가입목적이 훼손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운용의 3대원칙인 안정성 · 수익성 · 유동성을 갖춘 변액보험은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는 보장액을 갖고 싶거나, 장기적으로 노후를 준비하거나, 홍수나 가뭄에 대비하는 다목적댐처럼 가계재정의 저수지처럼 활용하고자 할 때 적합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왜 보험사 및 자산운용사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하는 건가요?

변액보험 상품은 보험기간이 10년 이상, 길게는 종신까지 유지해야 하는 장기상품이면서 실적배당형 상품입니다. 때문에 좋은 보험회사의 선택과 상품 및 구성펀드 등을 결정하는데도 아주 신중을 기해야 하는 보험상품이기도 합니다.

좋은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우선적으로는 자본금 · 자본총계 · 부실자산비율 등과 같은 재정 상태와 지급여력비율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꼼꼼히 살펴보고,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영업할 수 있는 회사를 선택하는 자료로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자산운용사의 투자실적에 따라 결과가 판가름 나는 실적배당형 상품이기 때문에 다른 보험과는 달리 자산운용사의 선택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점도 잊어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변액보험과 가입자의 투자성향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변액보험은 높은 투자기대효과로 고수익 달성이 가능하지만, 반대로 투자리스크가 함께 존재하는 상품입니다. 단순히 상품이 좋다고 하여 무턱대고 가입할 것이 아니라, 가입 시 상품별 펀드구성 및 펀드의 주식편입비율, 펀드종류별특징 및 펀드구성비율 등과 본인의 투자성향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무조건 수익률만 쫓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이 적절한 자산의 배분입니다. 이를 위해서 믿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변액보험과 주식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외국사례를 볼 경우 주식시장이 활성화될 경우 계약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고 변액상품의 인기가 매우 높은 반면, 주식시장이 침체될 경우 계약자들에게 큰 손실을 가져다 준 사례도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주식시장의 전망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이럴 경우를 대비해 변액보험에는 펀드변경 및 중도인출 등 다양한 리스크회피 기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미 가입한 사람의 경우에도 가입을 했으니 끝이 아니라 보험기간 동안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동향을 살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변액보험의 위험부담이라는 건 뭘 말하는 건가요?


"기대수익이 크면 투자리스크가 크다 : High Return! High Risk!", 투자의 기본원칙입니다.


변액상품은 사고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실적이 좋을 경우 시중금리 이상의 고수익을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투자효과는 곧 높은 투자리스크를 갖고 있다는 점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변액보험은 정직하고 유능한 사람과 상담하고 반드시 장기계획하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 2020.07.29. 덧붙임 : 금리‧고인플레이션-불확실한 시대 확실한 대안, 변액보험!


 - 안정적인 최저보증과 다양한 펀드관리 옵션으로 스마트한 투자 가능

 - 중도해지 시 원금손실 가능성 및 개인 위험성향, 가입 전 고려는 필수

 - 변액보험은 전문판매자격증 소유 보험설계사에게 적합성테스트 통과 후 가입 가능


최근 신종 코로나19와 증시 회복세로 30대 이상 소비자의 최대 관심사는 '건강'과 '재테크'입니다. 특히, 침체되었던 국내 증권시장이 완연한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주식‧펀드로 대표되는 금융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국내 주식시장의 누적 거래 대금은 2020년 7월 2일 기준으로 약 2,293조 원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역대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변액보험생명보험협회 제공


여기에 주식‧펀드 투자효과와 함께 의료보장과 노후준비를 함께 준비할 수 있는 생명보험사의 변액보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변액보험 초회보험료는 2017년에 전년 대비 52.7% 크게 성장한 후 2018년에는 소폭 감소했습니다만, 2019년에는 다시 상승세로 돌아설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1분기에는 코로나19로 주식시장이 급격히 하락하며 변액보험도 주춤했지만, 시장 유휴자금이 주식시장에 몰리며 변액보험의 인기도 다시 상승함에 따라 금년도 초회보험료도 2조 원 돌파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변액보험은 보험료의 일부를 펀드에 투자하고, 그 운영실적에 따라 보험금‧해약환급금이 변동되는 보험상품입니다. 당연히 투자성격과 전문성을 고려하여 '변액보험판매자격'을 보유한 보험설계사만 판매할 수 있는데요, 보험업법 등에 따라 고객의 연령재산상황가입목적 등을 진단하는 적합성 테스트를 거쳐야 하며, 진단 결과 투자성향에 적합할 경우에만 상품 권유 및 가입이 되는 만큼 불완전판매 방지와 함께 보다 안전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 변액보험 가입 시 장점


 - 질병·노후보장은 물론 금융투자 실적에 따라 보험금을 높일 수 있어 저금리 시대 대비 가능

 - 운용실적에 관계 없이 납입보험료 수준의 최저보증을 제공함으로써 안정적 수익확보 가능

 - 기본 펀드변경기능과 다양한 펀드관리옵션 및 부가기능 제공으로 스마트한 투자가 가능


 다시 또 변액보험이란?


변액보험이란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채권 등 펀드에 투자하고, 그에 따라 발생한 이익을 계약자에게 배분하는 실적배당형 보험을 말합니다. 즉, 변액보험은 주식 · 채권 · 펀드 등 투자상품과 보험상품의 특성이 결합된 상품으로, 사망보험금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는 변액종신보험과 노후대비 연금액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는 변액연금보험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유니버설 기능 - 자유로운 입출금 - 이 포함된 변액유니버설보험은 상품 설계 방법에 따라 보장성과 저축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변액보험상품은 은행의 예‧적금, 증권사의 주식‧펀드, 일반 생명보험상품과 유사하면서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액보험생명보험협회 제공


변액연금보험 등 저축성보험은 계약 후 10년 이상 유지하고 5년 이상 납입(월납 150만 원 이하 적립식)한 경우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가 가능합니다. 단, 연금 전환 특약이 부가된 변액종신보험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보장성보험이기 때문에, 저축성 보험으로 오인하지 않아야 합니다.


지금이 변액보험 가입 적기?


코로나19로 앞당겨진 초저금리, 나아가 제로금리 시대와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기존 국민연금과 예‧적금만으로는 노후준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질병‧노후보장과 금융투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생명보험사의 변액보험상품에 대한 니즈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코로나19 확산 이후 3월을 기점으로 국내증시를 비롯해 세계증시가 꾸준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기에는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에 투자하는 변액보험상품도 경쟁력을 가지며, 변액연금의 경우 주가 하락으로 누적 손실이 나도 연금 지급시기까지 계약을 유지하면 최소 기납입한 보험료를 보증할 수 있습니다.


■ 최근 변액보험상품 주요 특징 및 트렌드


펀드 운용실적과 관계 없이 약관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변액종신보험의 경우 사망보험금을 최저 보증하는데요, 변액연금보험은 연금 개시 이전에는 납입보험료 수준의 사망보험금을 최저보증하고, 개시 이후에도 납입보험료 수준의 연금적립금을 최저보증합니다.


일부 생보사의 변액보험상품은 펀드 운용실적과 관계 없이 0.75 ∼ 5.0%의 최저보증이율로 적립한 예정적립금을 보장, 증시가 큰 폭의 등락이 발생하더라도 안정적 수익확보가 가능합니다.


최근 주가가 등락을 거듭하여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변액보험의 펀드변경기능을 통해 금융환경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계약자의 수익률 관리 지원을 위해 기존의 단순한 주식형 · 채권형 · 혼합형 펀드 선택에서 벗어나, '펀드 자동 재배분 : 오토리밸런싱' · 손절매 옵션 · 자동 중도 인출 · 전문가 일임형 서비스 · 카카오톡 기반 AI 펀드관리 등 다양한 펀드관리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펀드가 결합된 형태의 플랫폼 · 포트폴리오를 제공함으로써 성장자산과 안전자산의 편입비율 자동 재배분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일부 생보사의 경우 계약일로부터 10년 시점에 사망보험금을 50%를 감액, 감액부분에 해당하는 계약자 적립금을 중도 선지급금으로 수령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 기타 부가 기능 제공 : 헬스케어 서비스 · 적립금 가산 보너스 등


 - 헬스케어 : 전문 의료진 상담 · 대형병원 예약 및 명의 안내 · 맞춤 건강검진 설계 · 간호사 동행 서비스 등


 - 적립금 가산 보너스 : 고액계약 유지 · 펀드장기유지 등과 같은 일정 조건 충족 시 소정의 보너스를 적립금에 가산


■ 그럼에도 보험 소비자가 유의해야 할 것들


보험의 특성상 납입보험료에서 위험보험료와 사업비를 공제한 나머지 금액만 펀드에 투입되고, 별도의 해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조기 해지 시에는 납입보험료보다 환금금이 낮을 수 있습니다.


납입한 보험료의 원금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평균 7 ~ 10년의 기간이 소요되지만, 10년 이상 장기 유지 시 사업비가 펀드 등 여타 금융상품보다 적어지기 때문에 수익확보에 유리합니다.


변액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픔으로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어 적합성 진단을 받아야 가입이 가능하며, 진단 후 개인의 위험성향에 맞는 보험상품을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보험회사는 고객의 연령·재산상황·보험가입 목적 등에 적합한 보험상품을 권유해야 하며, 위험회피형 · 안전추구형 · 위험중립형 · 적극투자형 · 위험선호형 등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아울러 만 65세 이상 고령 투자자 · 미성년자 등 취약금융소비자는 변액보험 가입이 제한될 수 있다는 것도 숙지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끝으로 주식시장 및 금리환경이 수시로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펀드 변경을 통한 사후관리를 주기적으로 할 필요가 있는데요, 변액보험 펀드주치의 제도를 통해 펀드 상담 및 투자관련 정보를 얻어 펀드 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 개인적 관리가 어려운 경우에는 투자를 전문가에게 맡기는 일임형 자산운용도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별 생보사 콜센터 → 변액보험 조회 · 상담 선택 → 상담 선택 → 펀드주치의 연결


이상과 같이 변액연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떤 보험이든 보험에 가입할 때는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며, 보험 전문가와 상담을 하거나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보험상품, 보장내용, 적정 보험료 등을 충분하고 꼼꼼하게 비교해 보는 것이 보다 현명하다는 생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