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재무설계란?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by @딜레탕트 2011. 9. 25.
사람이 이 세상을 살아간다는 것은 엄청난 용기가 있어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수많은 절망과 고통의 연속이지만 그래도 내일을 꿈꾸는 희망이 있고, 인생역전의 기회를 잡으로는 기대가 있으며, 나름대로 꾸려가는 가정의 행복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오늘도 용기를 낼 수 있는 게 아닐런지요.


재무설계의 뜻 - 재무설계의 의미, 재무설계의 정의


재무설계재무설계


그렇게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우리네 인생 중간중간에는 목적자금이 필요한 시기가 다가옵니다. 가급적이면 능동적으로 그와 맞닥뜨리고 싶지만, 경황이 없거나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당황할 수밖에 없을 테고요.

그래서 우리에게는 재무적인 목표를 위해 인생설계도를 그려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재무적인 목표와 그것을 이룰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실행계획을 세워야 하겠지요. 그리고 그 실행계획의 방법으로 저축이나 투자를 해나가게 될 것이고, 혹시라도 발생할지도 모를 재무적인 리스크는 줄여나가게 될 것입니다.

결국에는 목표에 따른 필요자금은 효율적으로 마련하면서, 궁극적으로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실행하는 일. 그것이 바로 재무설계가 갖고 있는 진정한 의미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재무설계의 실행 과정 - 성공적인 재무설계로 이끄는 방법


재무설계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자산과 부채, 그리고 수입과 지출 등과 같은 모든 재무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야만 본인이 구체적으로 원하는 미래의 재무적인 목표에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며, 아울러 비재무적인 목표까지 파악할 수 있을 테니까요.

재무설계재무설계


그렇게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관리, 저축 및 투자에 대한 계획, 은퇴계획 및 은퇴후 설계와 같은 것들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것들에 대해 계획하고, 제안하고, 실행하고, 점검하는 모든 과정을 재무설계라 하는 것이고요.

"집을 지을 때 기초공사가 가장 중요하듯이 재무설계는 한평생에 걸친 목표를 이루는 과정이므로 정확한 목표설정과 실행계획을 세우고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만이 성공적인 재무설계를 가능케 한다지요?


재무설계의 대상 - 재무설계가 꼭 필요한 경우


재무설계재무설계



막연하게 노후를 생각하고 있는......
막연한 생각만으로는 절대로 효율적인 노후대비를 할 수 없습니다.


투자라고 하면 머리가 아파서 그냥 은행만 이용하고 있는......
은행의 금리만으로는 현재의 현금가치를 미래까지 존속시킬 수 없습니다.


소득은 많은데 돈이 모아지지 않는......
쓸데없이 지출되고 있는 자금의 사용처를 지금 당장 진단해야 합니다.
 

수입과 지출의 규모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돈뿐만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인생까지 낭비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이는 커 가는데 교육비 준비가 안되고 있는......
자녀의 교육비 마련은 미래투자의 기본입니다.


결혼자금 · 주택자금 · 교육자금 · 노후자금 등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관심이 더욱 아름답게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의 실행이 필요합니다.


혹시라도 본인의 생각이나 처해진 상황이 이러한 유형에 속해 있다면 지금 당장 재무설계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상상했던 이상의 효과를 분명히 얻어내실 수 있을 테니까요.


재무설계의 기대효과 - 재무설계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들


인생의 꿈과 목표를 재무상담사에게 털어놓고 상담한다는 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허나 상담을 진행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는 것, 그리고 실제로 그러한 계획에 맞춰 실천해 나간다면 확실히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여기에서 "많은 효과"는 무엇인지, "재무설계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입과 지출을 적절히 통제해서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됩니다.

누수자금을 찾아 자산을 불리게 됩니다.

인생의 꿈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추상적이었던 목표가 실현가능한 목표로 재정립됩니다.

목표에 대한 실행력에 강한 의지를 심을 수 있습니다.

자녀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가족의 화합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조기퇴직의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대출금에 대한 합리적인 상환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결혼자금 · 주택자금 · 자녀교육비 · 노후자금 등과 같은 목적자금을 능동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생활보다 10~20% 정도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목표를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재무설계



이러한 효과는 단순히 보여지는 것들에 대한 나열에 지나지 않을 뿐입니다. 계획과 실행력에 따라 어쩌면 그 이상의 실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재무설계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하루라도 빨리 재무설계 상담사에게 본인의 재무설계를 의뢰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