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로그

암보험 가입해야만 하는 이유, 암보험 비교하는 방법

by @딜레탕트 2020. 7. 9.
암보험, 꼭 가입해야 할까요?

글쎄요. '꼭'이라는 말은 '반드시', '기필코'의 뉘앙스를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세상 어느 것이든 절대적인 존재는 없다 하겠으니 꼭 가입할 필요는 없을 겁니다.

허나, 암보험이라는 것은 암 진단 시 고액의 진단금과 암치료 시 발생하는 수술이나 입원 등에 대한 제반 치료비를 보장받가 위해 선택하는 보험상품이라는 것 정도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더군다나 최근 암보험이란 상품은 보험회사의 손익악화 품목 1순위에 꼽힐 정도로 보험금 지급사례가 많은 것도 사실이고요. 그러니 보험회사마다 보험료를 인상하거나 혹은 상품판매를 종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거겠죠.

그런데 현실을 살아가다 보면 암에 대한 위험을 보장 받는다는 것이 얼마나 마음 든든한 것인지 깨닫게 됩니다. 본인의 경우는 아닐지라도 지인이나 친·인척, 뉴스 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그에 관한 소식을 듣고 있으니 말입니다.

뉴스로 인한 해프닝이 하나가 떠오릅니다. 바로 배우 신성일의 건강과 관련된 소식이었는데요, 한 매체가 신성일의 최근 소식을 전하면서 전림선암 초기 진단을 받았다는 보도를 냈던 겁니다.

신성일 소견서이미지 출처 - 뉴스엔


결론은 '
혈뇨를 동반한 전립선의 선섬유종성 비대'라는 진단명의 소견서를 신성일 측에서 공개하면서 더 크게 번지지 않게 되었는데요,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고 이슈가 될 만한 '꺼리'라면 무조건 펜대를 휘둘러대는 기자 - 라고 쓰고 쓰레기라고 읽는다죠? - 들부터 접싯물에 코 박았으면 싶더랍니다.

그렇다면 이런 암보험 상품은 어떻게 가입을 해야 잘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첫째, 암보험을 가입하려는 시점에서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사항은 바로 본인이 이미 가입하고 있는 보험상품에 대해서 현황 정도는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미처 설명을 듣지 못했거나 신경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이 들어 놓은 종신보험이나 건강보험 등에 이미 특약으로 암보장을 받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 많은 가입자들은 미처 그걸 인지하고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예전에 가입한 암보험은 대부분 보장기간이 짧고, 보장 금액 또한 소액인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암보험암보험 가입요령

특약이라는 것은 어떤 보험을 가입했을 때 별도로 청약을 하는 부대적인 보험인지라 몇 백원에서부터 몇천 원 정도만 추가해서 가입을 하게 되는 것이니 자체적으로 볼 때 보장금액이나 보장기간이 작거나 짧은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미 가입한 암보장금액이 부족하다면 보다 완벽하게 암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한 겁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주로 40대 이후부터 60대나 70대에 이르는 나이대에는 항상 암발생에 대한 위험노출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암보험의 보장기간은 가능한 길게(최소 기본적으로는 80세까지) 청약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상품 비교 시 암 진단금액 위주로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최근 암보험이 자주 변경되면서 암보험에 사망보험금이 추가된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허나 사망보장이 필요치 않은 것은 아니지만 암보험은 암 진단만을 전문으로 하는 상품으로 선택하고 사망보장 등은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 등으로 별도의 전문설계를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셋째, 가입자 조건으로 반드시 보험상품을 비교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반적인 조건에서 보험료가 저럼하다고 하는 것이 정작 본인이 가입해야 할 조건에서까지 무조건적으로 보험료가 싼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보험상품이라는 것은 보험료에 적용되는 예정사업비율을 적용하는 기준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나이가 적을수록 유리한 상품이 있을 수도 있고, 반대로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비교적 저렴한 상품도 있을 겁니다.

또한 성별에 있어서도 남자가 보험료가 싸다고 여자도 무조건 보험료가 싼 것은 아니라는 것도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성별이나 연령에 따른 가입자 조건으로 2∼3개 이상의 상품을 인터넷의 비교사이트를 통해 비교해보고 가입하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다소 혼란스럽거나 선뜻 결정을 하기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보험비교전문사이트를 통해 상담을 받거나 견적을 받음으로써 보험상품 가입에 대한 가이드를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겁니다.

그리고 그런 정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고요. 보험사별로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보험료를 경제적으로 설계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고려해 볼만 할 테니까요.


댓글